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말이 어눌? 뇌졸중 전조증상 5가지

by 스페이스토리 2022. 10. 29.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뇌졸중은 60세 이상 사망 원인의 1위로 꼽힙니다. 한해 약 10만 5000명의 환자가 발생해 20분에 한 명씩 뇌졸중으로 사망합니다.

 

 

 

뇌졸중은 뇌기능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발생한 장애가 상당 기간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뇌경색(허혈성 뇌졸중)과 뇌혈관의 파열로 인해 뇌 조직 내부로 혈액이 유출되어 발생하는 뇌출혈(출혈성 뇌졸중)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뇌혈관 질환과 뇌졸중은 같은 말이며, 우리나라에선 흔히 중풍이라는 말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중풍은 한방에서 오래전부터 사용된 말로 뇌졸중은 아니지만 뇌졸중과 비슷한 병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안면신경 마비나 파킨슨병, 간질 등의 질환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았을 때 모두를 뭉뚱그려 중풍이라고 불렀다. 즉, 중풍은 뇌졸중보다 더 크고 모호한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뇌경색이 뇌출혈보다 월등히 많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뇌경색보다 뇌출혈이 높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그 이유로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잘 조절되지 못한 고혈압이 큰 원인으로 꼽힙니다.

 

 

 

뇌졸중의 원인이 되는 대표적 만성질환은 고혈압입니다. 뇌경색 환자의 50% 이상, 뇌출혈 환자의 70~88%가 고혈압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질환도 주의해야 합니다. 심장 내 피의 흐름에 이상이 생겨 부분적으로 정체되면 혈전이 발생하는데, 혈전이 뇌혈관을 막아 뇌경색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환자 역시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2배 정도 높고 사망률도 높아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당부합니다.

 

1. 편측 마비:한쪽 팔다리에 힘이 들어가지 않거나 감각이 무뎌짐

2. 언어 장애:발음이 어눌해지고 말을 잘 못하며 말귀를 잘못 알아들음

3. 시각 장애:한쪽 눈이 잘 안 보이거나 두 개로 겹쳐 보임

4. 어지럼증:술 취한 것처럼 비틀대고 손놀림이 부자연스러움

5. 심한 두통: 머리를 강하게 맞은 것 같은 두통, 토할 것 같이 울렁거리거나 토함과 같은 증상

 

반응형

 

일단 뇌졸중 증상이 발생했을 때 이를 치료할 수 있는 기회는 시간적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주변의 누군가에게 뇌졸중이 발생했다면, 즉시 119로 전화하거나 응급치료가 가능한 가까운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뇌졸중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입니다.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이나 늘어난 육류 섭취로 인한 비만,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뇌졸중 위험 인자의 증가도 원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뇌졸중 증상을 경험한 사람은 조만간 심각한 뇌졸중이 발병할 위험이 매우 높기에 즉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다른 병들처럼 뇌졸중도 발병 확률을 높이는 위험 요인들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